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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 2D] Fly Bird 유니티 기본 세팅Unity 2D 2023. 3. 20. 21:48
일단 늘 그렇듯 기본 세팅을 먼저 한다.
흠 받은 리소스 배경화면의 정보를 보니
해상도가 720 x 1280 이다.
선생님께서 2D는 해상도를 먼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.
(나중에 프로젝트 진행 시 그래픽을 정확하게 구상하기 위함, 화질 문제 등등)
어쨌든..Unity 게임씬에 가서 바로 해상도 먼저 맞춘 뒤 시작한다.
게임씬 바로 밑에 Free Aspect 클릭 → 맨 밑 + 버튼 클릭
현재 720 x 1280 해상도가 없기 때문에 새로 등록하는 것이다.
원하는 라벨 네임 작성 후 W & H 에 720 과 1280 입력
그리고 적용하면 배경화면 리소스와 같은 규격으로 게임씬 크기가 생성된다.
그리고 받은 리소스를 에셋 Images 폴더에 옮긴 뒤 바로 하이라키 창에 드래그 하면
배경화면 규격에 맞게 들어가는 걸 볼 수 있다. 이름은 Background 로 바꿨다.
그 다음 이 프로젝트의 주인공인 Bird (Player)을 씬에 올려보도록 한다..
똑같이 Image 에 있는 리소스를 드래그 할 건데,
보면 저 이미지 3개는 각각 다른 모양의 이미지다.
그렇다. 새가 퍼덕이는 움직임을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기 위해 이미지가 3장인 것이다.
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세 이미지를 선택하면 저렇게 다중 선택이 가능하다.
3장을 다중 선택한 후 하이라키 창에 똑같이 드래그한다.
그럼 뜬금없이 이 창이 뜰 것이다. 바로 Animation 을 새로 만들어주는 거다.
여러 장을 선택해서 드래그하면 이처럼 Unity 에서 알아서 애니메이션과 애니메이터를 만들어준다.
Create 하고 난 뒤 애니메이션 창을 보면 알아서 움직이는 모션이 구현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하지만 Bird 는 씬에서 보이지 않는다. 왜냐하면 Layer 설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.
이번엔 레이어를 설정해보자.
레이어 설정은 Component → Sprite Renderer 에서 할 수 있다.
이 속성을 이용하여 레이어를 설정할 수 있다.
Additional Settings를 보면 Sorting Layer 과 Order in Layer 가 있다.
Sorting Layer 은 Sprite의 렌더링의 순서를 정할 수 있다.
이 렌더링의 순서 안에서 Order in Layer를 통해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.
그리고 레이어는 0번 - 1번 - 2번 . . . 순으로 쌓는다고 생각하면 된다.
즉, 0번이 가장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.
Unity 매뉴얼 정의 참고하기 ↓
레이어를 설정한다.
Sorting Layer 을 클릭한 후 Add Sorting Layer 을 통해 새 레이어를 생성한다.
+ 버튼을 클릭해서
레이어를 새로 설정했다.
새 오브젝트를 만들 때 가장 마지막 레이어에 저장되기 때문에
Default 레이어를 가장 마지막 레이어로 설정해준다.
각 이름에 맞게 레이어를 설정해놨다.
Bird 레이어는 Background 레이어보다 나중 번호인 1번 레이어에 있었기 때문에
Background 위에 나타나게 된다.
애니메이션을 플레이 하면 새가 날개짓 하는 모션을 확인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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